본문 바로가기
  • 책 먹는 블로그
  • 책 먹는 블로그
  • 책 먹는 블로그
역사

[역사] 설민석의 삼국지

by eating_book 2024. 12. 25.
728x90
반응형
SMALL

저자와 작품 소개

『설민석의 삼국지』는 대한민국의 대표 역사 강사 설민석이 집필한 책으로, 방대한 분량의 『삼국지연의』를 핵심적인 주요 사건들을 중심으로 재구성하여 단 2권에 담아낸 작품이다. 저자는 특유의 강의식 말투로 내용을 쉽게 풀어 설명하며, 현대적 비유와 오늘날의 우리에게 필요한 교훈들을 함께 전한다.

 

책의 주요 주제와 메시지

이 책은 삼국지 속 인물들의 다양한 리더십과 인간관계를 통해 현대 사회에서 필요한 덕목과 지혜를 전달한다. 저자는 유비의 덕성, 조조의 지략, 손권의 중용 등 각 인물들의 특징을 현대적 시각에서 재해석하며, 독자들이 자신의 삶에 적용할 수 있는 교훈을 얻도록 돕는다.

줄거리와 주요 내용

책은 황건적의 난으로 시작하여, 도원결의, 동탁의 등장과 몰락, 관도대전, 적벽대전 등 삼국지의 주요 사건들을 다룬다. 각 장마다 사건의 배경과 전개, 그리고 그로 인한 결과를 상세히 설명하며, 복잡한 인물 관계와 지명 등을 알기 쉽게 정리하여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기억에 남는 문장

내가 천하를 버릴지언정 천하가 나를 버리게 하진 않으리.

이 문장은 조조의 야망과 결단력을 보여주는 대사로, 자신의 목적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그의 성격을 잘 드러낸다.

술잔이 식기 전에 돌아오겠소.

관우가 적장을 무찌르기 전에 한 이 말은 그의 자신감과 무예에 대한 자부심을 나타낸다.

적을 궁지에 몰면 아군에게도 피해가 옵니다. 그러니 뒷문을 열어 퇴로를 만들어 줍시다.

유비의 이 말은 상대를 배려하는 그의 인덕을 보여주며, 지나친 압박이 오히려 역효과를 낳을 수 있음을 경고한다.

개인적인 감상과 추천 이유

『설민석의 삼국지』는 방대한 원작을 간결하고 이해하기 쉽게 재구성하여, 삼국지 입문자들에게 훌륭한 길잡이가 된다. 저자의 현대적 비유와 해설은 독자들이 삼국지 속 인물들과 사건들을 자신의 삶과 연결 지어 생각해볼 수 있게 한다. 특히, 복잡한 인물 관계와 지명 등을 알기 쉽게 정리하여 독서의 부담을 덜어준다.

 

결론

『설민석의 삼국지』는 삼국지를 처음 접하는 독자들에게 친절한 안내서가 되어준다. 저자의 쉬운 설명과 현대적 해석을 통해, 독자들은 삼국지의 복잡한 이야기 속에서 인생의 교훈과 지혜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삼국지의 방대한 분량에 부담을 느꼈던 이들에게 이 책은 좋은 시작점이 될 것이다.

 
설민석의 삼국지 1
읽는 즐거움과 인생의 교훈을 동시에 선사하는 교양 인문서 『설민석의 삼국지』 제1권. 수십여 권에 달하는 방대한 중국 《삼국지연의》를, 주요 사건들을 위주로 뽑아 단 2권에 담았다. 설민석 특유의 강의식 말투로 꼭 알아야 하는 내용을 쉽게 풀어 설명해 주고, 현대식 비유와 오늘날의 우리에게 필요한 교훈들까지 곁들여 삼국지 입문서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1,000명에 달해 헷갈리던 인물들의 이름과, 어디가 어디인지 구별이 되지 않았던 지명들을
저자
설민석
출판
세계사
출판일
2019.07.17
 
설민석의 삼국지 2
읽는 즐거움과 인생의 교훈을 동시에 선사하는 교양 인문서 『설민석의 삼국지』 제2권. 수십여 권에 달하는 방대한 중국 《삼국지연의》를, 주요 사건들을 위주로 뽑아 단 2권에 담았다. 설민석 특유의 강의식 말투로 꼭 알아야 하는 내용을 쉽게 풀어 설명해 주고, 현대식 비유와 오늘날의 우리에게 필요한 교훈들까지 곁들여 삼국지 입문서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1,000명에 달해 헷갈리던 인물들의 이름과, 어디가 어디인지 구별이 되지 않았던 지명들을
저자
설민석
출판
세계사
출판일
2019.08.20
728x90
반응형
LIST

'역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역사] 청소년을 위한 한국사  (7) 2025.01.06
[역사] 어쩌면 당신이 원했던 조선 갈등사  (4) 2024.12.25